농경제학도의 지식창고

[글쓰기 세미나] 친구들의 추천 도서(소설책) 본문

대학생활/수강후기

[글쓰기 세미나] 친구들의 추천 도서(소설책)

Guk developer 2021. 4. 15. 23:22

1. 독특한 강좌, '글쓰기 세미나'

서울대학교 '신입생'의 특권으로 들을 수 있는 과목 '신입생 세미나' 중 '글쓰기 세미나'를 수강하고 있다.

'글쓰기 세미나'1학점 과목으로 '글 읽기, 쓰기, 논평' 전반에 대해서 정말 간단히, 부담없이 다룬다.

또 1명의 교수님과 5명의 학생이서 만들어가는 몇 안 되는 '소규모 수업'이기도 하다. 

 

수업 중 각자 친구들에게 추천하는 도서(소설책)를 선정하고 그 책을 읽고 책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활동이 있다.

놀라운 점은 우리가 책을 추천하면 학교의 지원을 받아 책을 구매해준다. 한 마디로 5권의 책을 '무료'로 얻을 수 있다.

공짜로 비싼 책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꼭 5권 모두를 열심히 읽어야 한다는 책임감이 들기도 한다. 

오늘은 다양한 전공의 각양각색의 친구들이 추천한 '5개의 소설책'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2. 친구들의 각양각색, 소설책 추천 

아래의 친구들의 '추천이유'는 본래 친구들이 작성한 추천이유를 저의 말투, 어휘로 각색한 것입니다.
책의 소개 순서는 가나다순입니다.

「달러구트 꿈 백화점」. 이미예. 팩토리나인

 

추천인 학과: 작곡과

추천이유:  줄거리를 대충 훑어본 직후 책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을만큼

흥미로운 내용을 담고있는 책이어서 친구들과 같이 읽어보고 싶었다!


 

「라플라스의 마녀」. 히가시노 게이고. 현대문학

 

추천인 학과: 전기정보공학부

추천이유: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작품을 좋아해 종종 찾아 읽습니다.

인터넷에서 후기를 보고, 신선한 소재의 스릴러 소설을 함께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외투」. 니콜라이 고골. 문학동네

 

추천인 학과: 기계공학과

추천이유: 니콜라이 고골러시아 문학에서 '산문의 시대'라는 새로운 역사를 쓰기 시작한 작가입니다.

또한 고골의 작품 중 외투」는 이후 대부분의 러시아 단편소설의 모태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이후 러시아 작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친 작품이기에 친구들과 같이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종의 기원」. 정유정. 은행나무

 

추천인 학과: 정치외교학부

추천이유: 제가 읽은 소설 중 가장 재밌었던 책입니다! 정유정 작가님이 워낙 유명하시기도 하고

소설의 전개방식 '추리스릴러' 장르에서 흔치 않다고 생각되어 재밌게 읽힐 듯해 추천해봅니다!


「카스테라」. 박민규. 문학동네

 

추천인 학과:농경제사회학부 (내가 추천한 책이다..^^)

추천이유: 박민규 작가단편소설 전집으로 늘 독특한 소재로 상상력 넘치는 글이 기존의 소설과는

또 다른 재미와 인상을 주어 추천하였습니다. 또 단편소설 모음집으로 부담없이 읽을 수 있을 듯해 추천하였습니다!


3. 앞으로의 계획

지금까지의 독서습관을 되돌아보면 읽을 책을 선정할 때에도 실용성에 초점을 두는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 어떤 지식을 얻을 수 있고, 무엇 하는데 도움이 되고 등등 말이다. 그래서 언제부터인지 소설책과 담을 쌓았던 거 같은데 이제는 쳐다도 안 보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럼에도 막상 책을 펴기 시작하면 TV를 보는 어린아이 마냥 엄청난 집중력으로 다음장을 기대하며 읽어 내려가는 책은 소설책 밖에 없을 것이다. 앞으로 위 5권을 포함한 '책 추천, 리뷰'에 대한 포스팅도 간간히 올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한다..! :)

'대학생활 > 수강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쓰기 세미나]'카스테라' 소설 감상문  (0) 2021.04.2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