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경제학도의 지식창고

[대학생 필기툴] 나는 Notion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본문

카테고리 없음

[대학생 필기툴] 나는 Notion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Guk developer 2021. 6. 7. 20:52

지난 번에 대학생의 입장에서 Notion 앱의 장단점을 비교한 포스팅을 올렸었는데요.

오늘은 이에 대한 연장선상으로 제가 Notion을 어떤 식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간단하게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https://gukdevelop.tistory.com/53

 

[대학생 필기 툴] Notion의 장단점 분석!

오늘은 필기 앱 Notion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Notion은 메모, 문서, 지식 정리, 작업 ,프로젝트, 데이터베이스를 하나의 서비스로 통합한 종합 메모 서비스입니다. 저는 메인 필기 툴로 Notion

gukdevelop.tistory.com

처음의 Notion을 시작하면 "정말 다양한 기능을 가진 이 다재다능한 앱을 어떻게 활용할까?"와 같은 고민을 하기 마련인데요.

제가 실제로 사용하는 예시를 보시고 아이디어를 얻어가시면 좋겠습니다.


#1. To-do list

저는 매일매일 해야할 일을 To-do list 형식으로 정리하는데요.

다른 앱을 사용하지 않고 Notion에서 제공하는 '할 일 목록' 기능을 활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편집을 하다가도 밖에 나와서는 휴대폰으로 바로 확인이 가능하고 인용구, 인라인코드, 글자색, 하이라이트 등을 활용해 시각적으로도 이쁜 나만의 To-do list를 만들 수 있습니다!

 

Notion을 활용한 To-do list 에시


#2. 강의 필기 (PDF 엠비드)

저는 일부 강의의 경우 Notion을 활용해서 필기를 정리한 다음에 학습에 참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제가 이번 학기에 수강하였던 한국사 과목의 경우 교수님께서 수업 자료를 PDF 파일로 올려주셨습니다.

저는 수업을 들으면서 제가 가지고 있는 태블릿을 활용해 중요한 부분은 밑줄을 긋어나 형광펜을 칠했고 또 태블릿으로 적기에는 너무 긴 내용들은 Notion에다 타이핑하였고 이후 PDF 엠비드 기능을 활용해 두 내용을 합쳐 최종 필기본을 완료하였습니다.

 

본인이 수강하는 과목에 따라 강의 복습 시에 Notion의 활용 여부가 갈릴 듯합니다. Notion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효율적으로 여러분들의 강의를 정리해보세요!

Notion을 활용한 강의 정리 예시


#3. Code 저장 (나만의 위키 제작)

저는 Python, JavaScript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고 있는데요, 책이나 인터넷을 통해 학습한 코드를 Notion에서 제공하는 코드 블록 기능을 활용해 이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하나의 프로그래밍 책 혹은 강의를 학습한다고 하였을 때 책의 모든 내용을 목차별로 구분해 Notion에 저장하는 편입니다.프로그래밍에 관한 지식은 인터넷에 여기저기 흩어져 있기 마련인데 이를 하나의 위키처럼 Notion에 저장해 놓으면 내가 무엇을 공부했는지 알아보기 쉽고 또 필요할 때 언제나 Ctrl(Cmd) + P 단축키를 활용해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Notion을 활용한 코드 저장 예시


#4. 프로젝트 관리 (칸반 보드)

팀플, 교내 대회, 대외 활동 등 프로젝트 형식으로 진행되는 일을 할 때 저는 칸반 보드를 활용하는데요.

칸반 보드는 완료한 작업, 진행 중인 작업, 해야 하는 작업을 효율적으로 보여주어 일의 효율을 극대화시켜줍니다.

이뿐만 아니라 블로그 포스팅 계획, Youtube 채널 운영 계획 등 자기가 개인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사이드 프로젝트를 기획할 때도 매우 유용합니다.

Notion을 활용한 프로젝트 관리 예시(칸반 모드 형식)


오늘은 제가 어떻게 Notion을 활용하고 있는지 간단히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사실 제가 사용하는 방법 이외에도 스타트업에서는 Notion을 활용해서 사업 계획부터 회사 소개, 서비스 소개, 고용 계획까지 정말 다양하게 노션을 사용하더라고요.

 

여러분도 본인만의 특색에 맞추어 다재다능한 Notion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 저는 이만 물러나겠습니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