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경제학도의 지식창고

[서울대 교내 프로그램] '피어튜터링' 소개 & 후기 본문

대학생활/서울대 이모저모

[서울대 교내 프로그램] '피어튜터링' 소개 & 후기

Guk developer 2021. 6. 9. 01:13

안녕하세요, 오늘은 서울대학교 교내 프로그램 중 하나인 '피어튜터링'에 대해 소개해보려 합니다.

제가 서울대학교에서 처음으로 신청한 교내 프로그램이었는데요. 나름 신청한 것을 잘했다라고 느껴 여러분들에게도 소개해 드리고 싶어 작성해봅니다.

피어튜터링은 말 그대로 '튜터링' 활동인데요.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튜터가 튜티에게 일종의 선생님 역할을 하는 활동이 튜터링 활동이죠.

다만 피어튜터링은 '튜터'가 peer(또래)라는 점에서 다른 튜터링 활동과 차이가 존재합니다.


1. 피어튜터링이란?

피어튜터링은 교내 선배가 피어튜터링에 신청한 학생들을 한 학기 동안 지도해주는 활동입니다.


2. 튜터 & 튜티 모집

해당 활동은 과목별로 진행되는데 매학기 시작 전 교내에서 먼저 튜터를 모집합니다. 튜터는 학교에서 튜터링 과목을 여는 과목들을 우수한 과목으로 이수했던 학생들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시 성적증명서나 자격증 등을 제출해 학교 측에서 심사해 선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피어튜터링은 대학영어, 대학글쓰기, 컴퓨터 과목, 경제학, 통계학 등 기초교육원 + 일부 전공의 과목들을 튜터링 대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해당 과목들은 기초 수준에 해당하는 과목들이기에 저학년(1, 2학년)들이 해당 과목을 수강하기에 튜터는 대부분 3, 4학년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뭐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튜터들은 일정 상당의 돈을 수령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확히 시급이 어느 정도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튜터를 모집한 후에는 튜티들을 모집하는데 튜티는 피어튜터링의 대상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 별도로 요구되는 사항은 없고 신청 사유를 간단하게 작성하면 됬었는데 저는 2줄 정도만 간단히 적었습니다. 제가 신청한 과목은 '대학영어1'이었는데 "영어 실력이 부족하고 특히 회화 실력이 부족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영어 실력을 늘리고 싶다..." 대강 이런 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그랬는데도 선발되더라고요. 그렇게 경쟁률이 높은 프로그램은 아닌 것 같습니다.


3. 피어튜터링 활동

피어튜터링 활동은 한 학기동안 진행됩니다. 꽤 호흡이 긴 프로그램이지요. 여기서부터는 사실상 튜터, 튜티 둘이서 자유롭게 과외하는 느낌입니다. 사실 튜터, 튜티 둘이서 개인적으로 활동하는 것이니 학교 측에서 간섭하기도 힘들고 그러해서 그런 점은 좋은 것 같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대면으로 튜터링을 진행했던 것 같은데 제가 참여한 2021-1학기에는 모든 수업을 비대면으로 진행했습니다. Zoom을 통해 1주일에 2회, 1회당 1시간 만나 영어와 관련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저는 대부분 '대학영어1' 수업에서 주어지는 글쓰기 과제, 발표 과제 등을 준비하면서 궁금했던 사항들을 수업시간에 자유롭게 물어보는 식으로 튜터링 활동을 채웠던 것 같아요. 수업 이외 별도의 특별한 활동을 꾸준히 이어나가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고, 개인적으로는 대학영어1 수업을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벅차서 튜터링 활동을 마치 대학영어1 과제를 보강하는 식으로 활용했던 것 같아요. 물론 질문이 없는 날에는 다른 활동을 했지만요.

 

아무래도 튜티가 대부분 선배이다 보니 튜티가 수업, 대화 등을 이끌어 가는데 저의 경우에는 튜티님이 친절하시고 배려도 많이 해주셔서 부담 느끼지 않고 편하게 1학기 동안 튜터링 활동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과외보다는 훨씬 편한 튜터링 활동의 느낌이 강했습니다. 아마 다른 분들도 편하게 진행했을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는 워낙 내성적인 성향이라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밖에도 잘 안 나가고 사람들도 잘 안 만나는데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반 강제적으로라도 사람들을 만나고 소통할 수 있어서 좋았던 거 같아요. 무엇보다 개인적으로 어려워하는 과목을 혼자 힘이 아니라 우수한 선배가 든든하게 서포트해주는 느낌이 해당 과목을 잘 마무리할 수 있었던 힘이 되어 주었어요. 

 

저와 비슷한 처지에 있으신 분이라면 해당 프로그램 신청을 고려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 같아요. 피어유터링 활동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학기 시작할 즈음에 마이스누에 공지가 올라오니 놓치지 말고 공지 확인해서 잘 신청하시길 바라요.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피어튜터링 소개 & 후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