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경제학도의 지식창고

대학생을 위한 'Chrome 익스텐션' 본문

소소한 테크 팁

대학생을 위한 'Chrome 익스텐션'

Guk developer 2021. 6. 7. 20:47

오늘은 제가 개인적으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Chrome Extension에 대해 소개해보려 합니다.

Chrome Extension을 처음 들어본 분들도 있을거라 생각하는데요.

Chrome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웹 브라우저의 검색기능 이외에도 웹 브라우저 위에서 다양한 추가 기능을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한국어로는 '확장 프로그램'이라고 부릅니다.

현재 대학생활을 하고 있는 학생의 입장으로 도움이 될 만한 Extension을 소개해보겠습니다


Part1. Chrome Extension 다운로드 받는 방법

Chome 맨 첫 화면에 좌측 상단에 북마크 맨 왼쪽에 햄버거 박스 모양의 '앱'이라고 써져 있는 부분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웹 스토어'를 클릭합니다

Chrome 웹스토어에 들어오게 됩니다.

여기서 '스토어 검색'을 통해 원하시는 Extension 기능을 설치하면 됩니다.


Part2. Chrome Extension 추천 

#1. Slid

슬리든는 유튜브, 온라인 클래스 등 영상을 보면서 쉽게 캡처해 필기할 수 있는 동영상 노트 필기 툴 입니다.

Youtube에서 영상을 보면서 학습할 때 따로 캡처 기능을 활용할 필요 없이 Slid 하나만으로 거의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버전을 이용해야 하지만, 무료로도 적절한 기능까지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Slid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제가 예전에 해당 어플리케이션 관련해 포스팅한 글이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Slid, 온라인 강의 속 지식을 내 것으로! [Youtube 독학, Zoom 강의]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정말 애용하는 필기 서비스, 'Slid' 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저는 프로그래밍, 영어, 경제학, 금융 등 다양한 분야를 Youtube를 통해 학습하는데요, Youtube를

gukdevelop.tistory.com


#2. Google Translator

다음으로 제가 추천하는 확장 프로그램은 'Google 번역'입니다.

저는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고 있고 그러다보니까 영어로 된 웹페이지에 들어갈 일이 많은데요.

전반적인 내용은 이해가 간다 하더라도 일부 단어의 뜻을 모르거나 알듯 말듯한 단어들이 있지요.

그런 단어들을 구글 번역기를 통해서 번역해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영어뿐만 아니라 Goolgle 번역에서 제공하는 여러 언어를  세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용법을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번역을 원하는 단어를 더블 클릭으로 블록 처리하면 Google 번역 팝업이 표시되는 아이콘이 뜹니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그 단어의 뜻을 본인이 설정한 기본 언어로 번역해줍니다.

위 기능은 단어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문장, 문단 단위로도 적용되기에 보다 폭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Save to Pocket

과제 등을 수행할 때 내가 원하는 정보가 담겨 있는 기사나 홈페이지를 어떻게 저장하세요?

Word나 카카오톡에 해당 링크를 복사/붙여넣기 해서 관리하시나요?

그러나, 그럴 경우에는 웹 브라우저를 넘어 다른 플랫폼을 이용해야 하기에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그런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것이 바로 'Save to Pocket' 확장 프로그램이에요.

Save to Pocket 익스텐션을 설치하고 확장 프로그램 고정 기능을 활성화하고 원하는 웹페이지에 버튼만 클릭하면 내가 접속해 있는 웹페이지가 Pocket 앱에 저장됩니다.

내가 원하는 정보가 담겨 있는 웹페이지를 하나의 플랫폼에 저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웹페이지 위에서 작동하기에 편리하고요.

 

Pocket은 모바일 앱 버전도 있는데요, 동일한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서로 연동되어서 내가 방금 전까지 노트북이나 컴퓨터로 보았던 웹페이지를 Pocket 확장 프로그램 기능을 활용해서 저장하고 이를 휴대폰으로 접속해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대학생활에 유용한 Chome 확장 프로그램을 알아 보았습니다.

웹 브라우저를 검색 기능으로만 사용하셨다면 오늘 내용이 새롭게 다가오실 수 있는데요.

 

제가 소개한 확장 프로그램 이외에도 Chome 웹 스토어에 정말 다양한 기능의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으니까요, 한 번 쭉 구경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확장 프로그램을 찾아보세요!

 

그럼, 다음 번에 또 유용한 IT 꿀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Comments